티스토리 뷰

시퀀스 제어(Sequence control)에서 접점이란?

 

 제어하고자 하는 장비에 전류를 흘려 운전하거나 전류의 흐름을 막아서 운전을 정지시켜 사용장비를 목적에 알맞게 제어 하는 것이 접점이며

사실상 여기까지만 알면 될거 같지만 정확하게 알기 위해 조금 더 정리해보도록 하자..

 

 

접점의 종류

 

 1)  a 접점 (Arbeit Contact)

  메이크 접점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며, 개폐기, 계전기 등에서 항상 열려있는 접점이다.

 가동장비가 정지 중일때 열려있다가 전기적인 신호나 사람의 힘에 의해 닫혀 전류를 흐르게 하여 장비를 운전시킨다.

 이 때 접점이 닫혀도 b접점이 되는 것은 아니며, 열려있는 접점이라 하여 NO(Nomal Open)이라 표기하기도 한다.

 

 2) b 접점 (Break Contact)

  주 장치가 기준 위치에 있을 때 닫혀 있는 접점이라 하며 항상 닫힌 접점이므로 전류는 항상 흐른다.

 또한 외부의 힘, 즉 전자력이나 사람에 의해서 열려 전류의 흐름을 끊는 접점이며 이 접점 또한 접점이 끊어져도 a 접접으로 바뀌는 것은 아니며,

 b 접점이 작동한 것으로 표현하여야 한다.

 

 3) c 접점 (Change over Contact)

  전환접점이라 하며 a,b 접점을 공유한 접점을 말한다. 이 접점 1c 접점이면 a, b, c 로 구분되며, c와 b 접점은 평상 폐로이고(닫히고)

 즉 전류가 흐르고 a 접점과는 개로(열려) 있는 접점이다. 즉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

 

 

접점의 분류

 

 1) 자동복귀접점

  이 접점 스위치는 스위치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에는 ON  또는 OFF 되지만

 손을 떼면 스위치 내부에 있는 스프링 장력에 의해서 즉시 원상태로 복귀하는 접점이다.

 

 2) 수동복귀 접점과 잔류접점

  스위치를 한번 동작시키면 다시 조작하기 전까지는 그대로 유지되고 재조작을 해야만 접접이 작동하는 것으로서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등 스위치가 있으며 자동제어에서는 일반 수동 스위치가 있다.

 

 3) 수동조작접점과 자동조작접점

  스위치 접점을 ON 또는 OFF 시키는 것을 조작이라 하며 사람의 손으로 여닫는 접점 스위치를 수동조작접점이라 하고

 사람의 손이 아닌 전기의 신호를 받아 제어목적에 자유로이 여닫는 접점을 자동조작접점이라 한다.

 전자 접촉기, 각종 계전기 등이 이에 속하는 부품들이다.

 

 4) 기계적 접점

  수동, 자동접점과는 달리 기계가 움직이는 부분에 설치하여 그 움직이는 양만큼 조작되는 접점을 말하는 것으로서

 마이크로 스위치나 리밋스위치의 접점이 이에 속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