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TC] Cost Per X


 알고있던 개념이지만, 좀 더 자세히 접근하고 이해하고 싶었던 용어를 정리해본다..

개발 외의 광고 수익 체계, 과금 체계에 관한 용어에 대한 이야기지만...

모르던 용어가 나와도 이번에 '바로' 배운다면 다음에 만났을 때에는 이미 알고 있는 친구겠지!

그럼.. 또 하나 배워보자.

 

 


Cost Per X 개념

Cost Per...  광고 콘텐츠 사업분야에서는 빠질 수 없는 용어 중의 하나가 이 단어 아닌가 싶다.

 블로그나 다른 컨텐츠를 접근한 사람이거나 온라인에서 수익을 올리고 싶다면

들어본 적이 있을 법한 단어들이 있다. 그건 Cost Per X

(여기서의 X는 수많은 광고 과금 체계 용어의 축약본이라 여겨 X라 가칭했다.)


 하다못해 어떤 스마트폰 게임이나 특정 페이지의 무료 포인트를 얻기 위해서

광고를 보았다거나 프로그램 설치, 타 사이트 가입 등의 경험은 이제는 누구나 경험했을 법한 이야기 이다.

(대표적으로는 보험 회사의 설문을 작성하면 XX벅스의 아메리카노를 증정한다거나 하는..)


 Cost Per X, 광고 과금 체계라 설명해서 어떠한 내용인지 대강 감이 오는 분들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특히 이 단어들은 광고계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로

 대표적인 Cost Per X 라면 CPA, CPC, CPI 등 광고 과금 체계에 등장하는

용어들은 한마디로 난잡과 난무한다고 표현할 수 있다. 실제로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할 때마다

용어들이 추가된다.. 더군다나 전공이라면 이보다 수많은 용어를 알고 있을(?) 혹은 알아야할 것 같으니 말이다.

 하지만 해당 용어 CP 의 단어가 Cost Per 라는 축약정도만 이해할 수 있다면 추가적인 과금 방식이

등장하더라도 전~혀~~ 1도 어려울 것이 없다는 것을 미리 알려주며 포스팅을 시작한다.



Cost Per X 수많은 용어들


 가장 대중적으로 쓰이는 기본적인 단어들로는 CPA, CPI, CPE, CPS, CPM 등이 있다.

(기본적인 용어들도 굉장히 많다. 정말 무수히 많다.)



CPA (Cost Per Action) : 반응제 광고


 CPA 의 경우 광고를 본 유저가 링크를 따라가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위' 를 하였을 경우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에 해당한다. CPA 에 해당하는 특정 행위에는 아래와 같다.

 (더 많은 용어들이 CPA에 포함되지만, 축약해서 대표적으로 쓰이는 것들만 소개하겠다.)


- CPI (Cost Per Install) : 프로그램 혹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 CPE (Cost Per Engagement) : 프로그램 혹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실행

- CPR (Cost Per Register) : 프로그램 혹은 어플리케이션에 가입

- CPS (Cost Per Sale) : 프로그램 혹은 어플리케이션 내의 판매하는 제품을 구입


 위와 같은 CPA 의 용어들과 같은 방식은 한정된 예산에서 광고를 본 유저들의 어플리케이션 설치 유도,

유저 정보 확보, 제품 판매 등 광고주 입장에서 효율적인 과금 측면이라 할 수 있다.



CPV (Cost Per View) : 노출형 광고

 

 CPV 의 경우 광고를 단순히 View 만 시켜주면 된다. CPA 처럼 '특정 행위' 가 빠진 광고 방식이다.

가장 원초적이자(?) 단순한 광고 방법이 CPV 에 해당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블로그에 현재 적용중인 구글 애드센스 가 이에 대표적인 광고에 해당한다.

 (물론 단순 CPV 만 해당하지는 않는다. 유저가 어떤 행동을 취한다면 CPA 도 이에 포함될 수 있다.)

 

 일반적인 매체인 TV 광고의 경우, 해당 경우에 속한다. 더불어 CPV 의 경우 다른 광고 과금 체계에 있어

기본이 된다고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CPV 와 연관 되는 용어의 경우는 아래와 같다.


- CPM (Cost Per Mille) : 1000 회의 광고 노출이 될 때 광고 수익 지급

- CPC (Cost Per Click) : 프로그램 혹은 어플리케이션 내의 광고를 클릭할 때 발생


 어쩌면 CPC 조차 CPA 에 해당할지 모른다. 광고를 단순 View 만 하는 것이 아닌 해당 광고를 보고

누르는 행위가 일어날 때 지급하는 체계이니까. 물론 알다시피 CPV 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이외의 새로운 CPX


- CPL (Cost Per Like) : SNS-Facebook 이 대중화/발달하면서 만들어진 체계.

 광고가 노출되는 페이지나 상품의 '좋아요 (Like)' 횟수당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

- CPQ (Cost Per Quiz) : 광고 및 퀴즈를 통해 광고주의 정보를 전달, 유저가 퀴즈에 참여하고

 정답을 맞췄을 때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

- CPVC (Cost Per View and Click) : View + Click

- CPK (Cost Per KaKao) : 다음카카오와 일련의 프로그램 혹은 게임 등의 속한 광고사들이

 CPC, CPI 등의 CPA 범주에 속하는 어떠한 Action 이 발생했을 때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


 CPX 의 새로운 것들은 대부분 시대적 패러다임에 따라 변한다. 새로운 방식이 등장할 수도 있고

기존에 있던 방식이 없어질 수도 있는 것이다.



마무리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광고 과금 체계에는 여러가지 방식이 있다.

상품을 파는 판매자의 입장에서나 광고를 해주는 광고사의 입장에 따라 용어가 새로 나타나기도 없어지기도 한다. 

 대부분 새로운 CPX 를 설명하던 부분 처럼 해당 시대의 패러다임을 담는 용어들이 새롭게 생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댓글